목차
1.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출국 절차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 터미널의 출국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터미널 입장
공항에 도착한 후, 3층 출발층으로 이동합니다.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는 항공편 및 항공사에 따라 배치되어 있으니 터미널 내 디지털 안내판에서 확인하세요.
2) 체크인 및 수하물 위탁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탑승권을 발급받고, 수하물을 맡깁니다.
일부 항공사는 키오스크 셀프 체크인 및 셀프 백드롭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혼잡한 시간대에는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3) 보안 검색
체크인 완료 후, 보안검색대로 이동합니다.
금속 탐지 및 수하물 X-ray 검사를 통과해야 하며, 액체류와 전자기기를 미리 꺼내 준비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4) 출국 심사
출국 심사 구역에서 여권과 탑승권을 제시하고 출국 심사를 받습니다.
스마트패스 이용자는 전용 통로를 통해 빠르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5) 면세 구역으로 이동
출국 심사가 끝나면 면세 구역으로 들어갑니다.
다양한 면세점과 식음료 매장이 있으며, 탑승구로 가는 도중 필요한 쇼핑이나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6) 탑승구 도착
탑승권에 적힌 탑승구를 따라 이동하며, 항공편 상황에 따라 게이트가 변경될 수 있으니 공항 내 전광판을 확인하세요.
탑승구에 도착하면 항공사 직원의 안내에 따라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추가로, 많은 여유를 두고 공항에 도착하면 보안 검색과 심사 시간을 절약하고 더욱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출국장
1) 출국장 위치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출국장은 1번 출국장과 2번 출국장이 있습니다.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 가까운 출국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출국장 이용 시 출국장 운영 시간을 참고해 이동하세요.
2) 출국장 운영 시간
- 1번 출국장
운영 시간 : 24시간
- 2번 출국장
운영 시간 : 06:30 ~ 19:00
3. 출국장 이용 시 주의사항
공항 출국장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출국 절차의 효율성과 원활한 진행을 위해 중요합니다.
1) 시간 관리
- 도착 시간: 국제선은 보통 출발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성수기에는 더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출국장 운영시간: 공항마다 출국장의 운영 시간이 다르니 미리 확인하세요.
2) 서류 준비
- 필수 서류: 여권, 비자(필요 시), 탑승권을 미리 준비해 빠르게 제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동출입국 심사: 해당이 되는 경우, 등록된 여권을 사용하면 더 빠르게 절차를 마칠 수 있습니다.
3) 보안검색
- 반입 금지 물품: 액체류는 100ml 이하의 용기로 준비하고, 전자기기는 따로 꺼내어 검색이 용이하도록 해야 합니다.
- 의류와 신발: 간혹 신발을 벗어야 하므로 편리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수하물 관련
- 수하물 초과: 항공사의 무게와 크기 제한을 사전에 확인하여 초과 요금을 피하세요.
- 귀중품: 현금, 여권 등은 기내에 소지하고 수하물에 넣지 않습니다.
5) 면세품 처리
- 픽업 위치: 면세품은 출국장 통과 후 면세 구역에서 픽업 가능합니다. 구매 영수증의 위치를 사전에 확인하세요.
6) 탑승구 확인
- 게이트 변경: 항공사 사정으로 인해 탑승구가 변경될 수 있으니, 공항 내 전광판을 수시로 확인하세요.
7) 교통약자 배려
- 우대 서비스: 임산부, 노약자, 어린이는 별도의 우대 출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 시 공항 직원에게 문의하세요.
8) 추가 팁
- 모든 보안 절차를 통과하면 일반구역으로 되돌아갈 수 없으므로, 환전, 유심 구매 등은 보안 검색 전에 완료해야 합니다.
- 성수기와 혼잡한 시간에는 모바일 체크인과 셀프 백드롭 서비스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4. 스마트패스
인천공항의 스마트패스(SmartPass)는 여권과 탑승권을 반복적으로 제시할 필요 없이 안면인식 기술로 신속하게 출국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패스는 출국 소요 시간을 줄이고 공항 내 체류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로, 사전에 앱을 통해 등록하면 더욱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등록과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마트패스 등록 방법
- 앱 설치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ICN SmartPass’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 스마트패스 ID 등록
- 여권 스캔: 여권 사진 페이지를 앱에서 스캔합니다.
- 전자여권 칩 스캔: 여권을 NFC 지원 스마트폰에 접촉하여 칩 정보를 등록합니다.
- 얼굴 인증: 안내에 따라 얼굴 정보를 촬영해 등록합니다.
- 탑승권 등록
항공사에서 제공한 모바일 QR코드 또는 종이 탑승권의 바코드를 스캔하여 앱에 등록합니다. 일부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는 자동 연동됩니다.
2) 사용 방법
- 등록한 후, 출국장 전용 스마트패스 라인을 이용하면 여권과 탑승권을 꺼낼 필요 없이 안면인식으로 신속히 보안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패스는 모든 출국장에서 사용 가능하며, 일부 항공사의 탑승구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3) 주의사항
- 스마트패스는 여권 대체 수단이 아니므로 여권은 반드시 소지해야 출국 및 외국 입국 절차가 가능합니다.
- 현재 7세 이상의 전자여권 소지자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5. 교통약자우대출구
인천국제공항에서는 교통약자를 위한 우대출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고령자(70세 이상), 유소아(만 7세 미만), 임산부, 보행장애인 및 병약 승객 등을 대상으로 하며, 최대 3명의 동반자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이용 절차
- 항공사 체크인: 체크인 카운터에서 해당 조건에 해당하는 증빙자료(예: 여권, 장애인 복지카드, 산모수첩 등)를 제시하여 교통약자 우대 스티커를 수령합니다.
- 우대출구 이용: 수령한 스티커를 우대출구 입구에서 공항 직원에게 제시하면 줄을 서지 않고 빠르게 보안 검색 및 출국 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위치 및 운영 시간
- 제1여객터미널: 2번, 3번, 4번, 5번 출국장의 측면에 위치. 각 출국장의 운영 시간에 따라 다르게 운영됩니다.
- 제2여객터미널: 1번 및 2번 출국장의 측면에 위치하며, 1번 출구는 24시간 운영, 2번 출구는 오전 7시부터 저녁 7시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교통약자 서비스센터에서 휠체어나 유모차 대여 및 대기 공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교통약자 우대출구는 출국 시간을 단축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인천 공항 탐방]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다락휴(캡슐호텔) / 휴식&수면 / 샤워실 (2) | 2024.11.22 |
---|---|
[인천 공항 탐방]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의료센터/약국/유아휴계실(수유실) (2) | 2024.11.21 |
[인천 공항 탐방] 인천 국제공항 제2 여객 터미널 인천 국제공항 홍보전망대 (5) | 2024.11.19 |
긴급 여권 / 인천 국제 공항 제 2터미널 긴급 여권 발급 (1) | 2024.11.18 |
[해외여행 준비] 나라별 전압 주파수 플러그 타입 확인 & 어댑터, 멀티탭 챙기기 (3) | 2024.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