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집 정리 업체 선정 시 필요한 체크 리스트

by 윤픽이슈 2024. 5. 14.

정리 업체를 선정해 집 정리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정리업체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이렇게 많이 늘어난 정리업체 중 어디를 선택해야 후회 없을지 몇 가지 체크 리스트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업체를 선정해 보세요.

 

 

-견적 방법 : 사진, 동영상 vs 직접 방문

정리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견적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방법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통한 방법과 해당 업체의 방문을 통한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단점
사진 및 동영상 견적 - 간편하다.
- 업체 선정 전 여러 사람을 만나지 않아도 된다.
- 방문 견적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진다.
- 찍어보내지 않은 공간으로 인한 시간 연장이 발생할 수 있다.
방문 견적 - 전문가의 방문으로 정확한 견적이 가능하다.
- 효율적 공간 재배치를 위한 사전 협의가 가능하다.
- 방문 견적 비용을 요구하는 업체도 있다.*

(* 유료 방문 견적시 이후에 해당 업체를 선정해 정리하는 경우 그 비용을 빼주는 곳도 있다.)

 

견적 방법의 장단점 확인 후 본인 상황에 잘 맞는 방법으로 견적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리 비용

집이나 사무실 정리를 생각할 때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정리 비용일 겁니다.

정리 비용은 업체마다 책정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건 견적을 통해 가격을 받은 후 비교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이는 작업의 강도(가구 이동 및 배출, 엘리베이터 사용 유무, 재활용 쓰레기 배출 일자), 짐의 양, 투입 인원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접 정리업체에 의뢰해보면 정말 다양한 가격의 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데 이 경우 금액만 보고 결정하지 말고 아래에 제시한 여러사항을 고려해 보고 원하는 업체를 선정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정리 서비스 투입 인원 및 경력

정리에 있어 가장 핵심은 정리전문가의 경력입니다.

정리 서비스를 처음 받아봐도 우리 집에 온 사람들이 움직이는 것만 보고 있으면 경력직과 신입이 구분됩니다.

정리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인력이 많이 배정될수록 정리 시간도 오래 걸리고 결과물의 퀄리티도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견적시 '3명이면 된다,' , '10명은 와야한다.' 등의 말을 들었을때 투입 인원의 경력에 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정리 업체 대표나 해당 현장 팀장의 경력 확인은 물론 각 영역에 어떻게 인원이 배치되는지 배치되는 인원의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체크해야 우리 집 정리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데요.

같은 가격이라도 좀 더 경력이 많은 사람을 투입해 작업을 받고싶다면 내가 생각하는 날짜보다 일찍(1~2달 전에) 예약해야 해당 경력자를 부를 수 있습니다.

 

-정리 시간 및 시간 연장 비용

1. 정리 시간 (점심 시간 및 휴식 시간 포함)

견적을 받을때 정리를 진행하는 시간에 대해 꼭 확인해야합니다.

보통 9시부터 6시까지 작업을 진행하는데 가끔 9시부터 5시까지 하고 그 이후부터는 연장 비용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지불한 비용으로 몇시부터 몇시까지 하는지 체크가 필요하고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도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점심시간 1시간은 유지합니다.

여기에 오전, 오후 10분 정도의 휴식 및 간식타임을 갖는 업체도 있습니다.

'점심시간 외에는 쉬지 않고 정리를 하는 게 좋지 않나?' 라고 생각된다면 휴식 시간이 없는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만, 보통 이 시간에 작업 계획 공유 및 진행사항 체크, 문제 해결을 위한 회의 등을 겸하고 있어 작업 효율도가 낮아질 일은 없습니다.

 

2. 연장 시간 및 비용

정리가 늦어질 경우 처음에 약속한 시간보다 더 걸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부터 추가 연장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이 또한 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합니다.

견적을 받을때 언제부터 추가 연장 비용이 발생하는지와 그 금액이 얼마인지 꼭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처음 계약시 추가 연장이 없을 것을 확답받았다면 이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해 해당 비용은 추가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점심 및 간식 비용

정리 서비스 당일 투입되는 인원의 점심 간식 비용을 누가 내는지 미리 체크해서 전체적인 가격 비교에 참고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는 점심 및 간식 비용을 업체에서 부담하고 있으나 간혹 사전 고지없이 고객님께 지불하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점심 및 간식은 고객님께서 제공해야한다는 고지를 받고  사전에 협의가 된 내용이라면 문제가 없으나 사전 고지 없는 경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견적 후 정리 비용 협의 때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물품의 종류 및 가격

정리 서비스를 진행하는 경우 옷걸이나 바구니, 행거 같은 물품이 부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물품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대략 가격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나에게 꼭 필요하지 않다면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견을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리를 위한 정리를 진행하느라 정리용품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업체를 이용하게 되면 정리 비용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우리 집에 필요없는 물품도 쌓아 놓게 되는 격이라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업체는 고객님의 의견을 반영하고 꼭 사용해야 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고객님께 설명을 드린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선정하고자 하는 업체의 작업 퀄리티(각종 후기나 추천) 및 옵션 등을 잘 확인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업체를 선정할 수 있길 바랍니다.